본문 바로가기
국내 한국 시사 기사거리

[손가락 모양] 스튜디오 뿌리

by marimarimasuk 2023. 11. 27.
반응형

2023년 11월 26일, 스튜디오 뿌리가 제작한 넥슨 메이플스토리의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애니메이션 홍보영상에 인터넷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쓰이던 '남성혐오 손 모양'으로 의심되는 장면이 노출되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해당 손 모양은 한국 남성의 특정 신체 부위를 조롱하는 의미로 쓰이는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남성혐오 메시지를 넣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메이플스토리 제작사인 넥슨은 자정께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메이플스토리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애니메이션 홍보영상을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회사는 곧바로 올린 사과문에서 "해당 홍보물은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하고 최대한 빠르게 논란이 된 부분들을 상세히 조사해 필요한 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제작사에 영상 외주를 맡긴 다른 게임 제작진도 이날 진상 파악에 나섰습니다. 넥슨이 배급 중인 던전앤파이터는 이원만 총괄 디렉터 명의로 "불쾌한 감정을 주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표현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문제가 된 범위가 넓을 수 있기 때문에 빠짐없이 검토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김용하 총괄PD 명의 게시글에서 "영상 홍보물 중, 일부 부적절한 표현이 포함된 점을 확인했다"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는 영상들에 대해서는 진위 확인과 빠른 조치를 위한 비공개 처리가 완료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도 "PV 영상의 일부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 조사 중"이라면서 "관련 리소스 조사 및 비공개 조치를 진행 중이며,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안내하겠다"고 했습니다.

 

관련 영상들을 제작한 스튜디오 뿌리는 현재 SNS와 논란이 된 영상들을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이 회사 홈페이지는 트래픽이 몰리면서 접속이 일시 중단된 상태입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스튜디오 뿌리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스튜디오 뿌리가 남성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스튜디오 뿌리의 직원 중 일부가 남성혐오 성향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뿌리는 논란이 된 손가락 모양이 우연의 일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해당 손 모양은 한국의 전통적인 '손뼉치기' 동작을 표현한 것"이라며 "남성혐오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튜디오 뿌리의 해명이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튜디오 뿌리의 남성혐오 성향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